본문으로 바로가기

VMware에 칼리리눅스 설치하기

category Gift/Linux 2017. 10. 25. 17:10


칼리리눅스 설치에 앞서 칼리리눅스가 뭔지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나무위키)


칼리리눅스란?


Offensive Security에서 만든 모의 침투 테스트용 운영체제.


BackTrack의 후속버전으로 BackTrack이 운영체제로써의 완성도는 타 배포판의 베타정도로 떨어졌었지만 Kali에서 끌어올렸다. 백트랙과 마찬가지로 모의 침투 테스트에 필요한 툴들을 모아놓았다. 여기에는 해킹을 하는데 필요한 툴 뿐만이 아니라 발견한 취약점을 의뢰인에게 보고하기 위한 레포팅 툴 등도 포함된다.


Kali Linux 만의 특징이라고 한다면 BackTrack에서 동작하지 않거나 중복되는 것들을 제거하고 300개 이상의 침투테스트툴들을 잡아넣었으며 백트랙에서 상당히 미약했던 무선장치 지원을 대폭강화하였다. 거기다 ARM프로세서의 지원까지 추가해 Geek들이 열광하고 있으며 여러가지 ARM장비(라즈베리파이, 삼성 ARM 크롬북 등)에 설치되고 있다. 또한 설치하지 않더라도 Live CD나 Live USB와 같은 형태로 PC 등에 설치하지 않고도 부팅할 수 있어 부팅 가능한 Kali Linux 이미지가 들어 있는 DVD나 USB 메모리를 가지고 다니면서 침투 테스트를 진행할 수도 있다. 라이브 DVD는 실행하는데 한 세월 걸린다. USB에 갖고 다니자


이걸 쓴다고 곧바로 우리가 생각하는 간지나는 해커가 될 수는 없다. 등의 칼리 리눅스는 까놓고 말하면 데비안 기반 리눅스에다가 기본 프로그램으로 오픈소스 툴들을 깔아 제공하는 OS일 뿐이다. 해커를 지원하는 다양한 툴이 존재하는 툴박스로 생각해야하며 넷버스 같은 올인원 툴이 잔뜩 있는 OS로 생각하면 오산이다. 본인의 실력에 따라서 칼리 리눅스로 할 수 있는 것이 천차만별이어서 기본적인 툴 깨작이는 걸 인터넷에 올리고 으스대는 툴키디가 될 수도, 견고하게 방어된 시스템에 침투하는 해커가 될 수도 있다. 진짜 해커라면 사실 운영체제와 도구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모든 도구들을 직접 만들수 있고, 오픈 소스로도 많이 공개되어있어 많은 해커들이 자기만의 도구로 OS를 꾸며 사용한다.

만약 자신이 해커가 되고 싶다면 무작정 칼리리눅스를 깔아서 시작하는 것보다는 프로그래밍부터 배우기 시작하여 리눅스, TCP/IP -> 리버싱 -> 해킹기법 순서로 차근차근 배우면 된다.

아무런 기초지식없이 해킹하는 방법과, 해킹툴사용법부터 익히면 이해하기 어려울뿐더러 아무런 소용도 없다.


저도 이번에 설치하게된 계기가 모의해킹테스트 겸 제 컴퓨터 취약점 검사를하려고 설치를 하게됐는데,

그런분들이 아니라면 그냥 보편적으로 사용되는 CentOS 나 Ubuntu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VMware는 설치가 되어있으셔야하고, 칼리리눅스 설치 이미지 파일이 필요합니다.

설치는 아래 사진보고 따라하시면 문제없이 설치가능합니다.




칼리리눅스 이미지 다운로드 : https://www.kali.org/downloads/



1. 칼리리눅스 이미지 다운로드





2-1. 가상머신 생성





2-2. 칼리리눅스 이미지 삽입





2-3. 운영체제 선택(칼리리눅스는 데비안기반 OS)




3. 가상머신 생성 완료된모습. 가상머신 실행




4. 설치



그래픽으로 설치하기때문에 어려운부분없으실거라 생각되고, 그냥 continue 버튼만 눌러주시면 됩니다.

(설치중 grub 설정하는 부분이 나오는데 그 부분만 /dev/sda 선택해주시고 설치.)




5. 설치완료된 모습




6. 로그인 후



 

칼리리눅스를 이용한 모의해킹 및 취약점 점검등의 내용은 추후에 포스팅하겠습니다.

'Gift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CentOS 6 yum update 오류 해결 방법  (7) 2020.12.04
리눅스 웹서버(httpd,apache) php 연동방법  (2) 2017.10.30
CentOS Yum 설치 안될때(2)  (1) 2017.10.01
VI / VIM 명령어 정리  (0) 2017.09.19
CentOS yum 설치시 에러 해결법  (0) 2017.09.18